건강/식초 이야기 / / 2022. 10. 27. 21:15

양상추의 기원과 특징 및 식초 레시피

반응형

양상추-근접-촬영
양상추

양상추는 샐러드에 많이 쓰이는 야채입니다. 그리고 햄버거에 양배추보다 양상추를 넣을 때 훨씬 고급스럽고 맛이 있습니다. 양상추는 특별한 향이 없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야채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거부감 없이 좋아하는 야채입니다. 양상추의 기원과 특징 및 식초를 만드는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양상추의 기원과 특징

양상추는 유럽 남부와 서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야생종을 원조로 지중해 지중해 지역에서 개량하고 재배하였습니다. 기원전 4500년 경부터 결구하지 않은 타입의 양상추를 이집트에서 요리에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양상추를 처음 재배한 곳은 고대 이집트입니다. 그리스나 로마에서도 기원전부터 섭취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결구 양상추는 16세기경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샐러드용으로 재배하였습니다. 프랑스에서는 1880년 경에 40개 품종이 있었고, 미국에는 유럽에서 수입이 돼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양상추는 7세기경 중국에 소개되어 줄기 상추가 생산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나라시대에 들어선 후 918년에 기록된 일본 고서 '본초 화명'에 지좌, 배거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상추라는 이름은 유액을 의미하며 학명 Lactuca의 Lac은 또한 '우유'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상추 줄기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액체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1954년 광복 이후 주한미군이 주둔하면서 군수용 상추를 재배하면서 널리 퍼졌습니다. 양상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카로틴과 콜라겐 합성을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그리고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이 부족한 갱년기 여성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상추는 또한 마그네슘, 요오드, 인, 철, 칼륨, 나트륨 등, 특히 마그네슘과 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상추 100g당 11kcal, 단백질 0.9g, 지질 0.1g, 회분 0.4g, 비타민 C 7μg입니다. 탄수화물 계열은 당질 2.3g, 섬유소 0.5g이 들어있습니다. 무기질 계열은 칼슘 32mg, 인 27mg, 철 0.6mg, 나트륨 5mg, 칼륨 167mg 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A는 Retind Equl-Valent 16RE, 레티놀 0 ㎍, 베타카로틴 96 ㎍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는 B₁ 0.04㎍, B₂ 0.05㎍, 나이아신 0.2㎍ 이 들어 있습니다.

효능

양상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손상된 혈관을 제거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철분과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신체에서 가장 강한 원소로 간과 비장에 저장합니다. 철분의 작용은 혈액이 부족할 때 적혈구를 더 빠르게 만듭니다. 그리고 출혈 후 철이 갑자기 감소하면 간과 비장에 저장된 철에서 적혈구가 빠르게 생성되어 혈액을 공급합니다. 양상추의 마그네슘은 근육, 뇌 및 신경계 조직에 세포를 생성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또한 철분으로 인해 빈혈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양상추의 식이섬유는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여 심장이 건강한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상추는 혈관질환인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상추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95%,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수분으로 인해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0g당 약 11칼로리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쉽게 살이 찌지 않습니다. 상추는 미네랄 덩어리입니다. 마그네슘, 칼슘, 칼륨, 철, 인, 나트륨과 같은 미네랄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합니다. 상추의 락투 세린과 락투신 성분은 신경 이완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어 심신의 안정과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하면 최면에 걸릴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식초 만들기

  • 재료: 양상추 효소 발효액 1L, 막걸리 1병, 생수 3L, 유리병
  • 만드는 순서
    1. 소독한 유리병에 막걸리 1병과 양상추 효소 발효액 1L와 생수 3L를 붓고 긴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 줍니다.
    2. 벌레가 들어가지 않도록 모시 천으로 입구를 막고 고무줄로 밀봉합니다.
    3. 더우 여름에는 3~4개월, 봄, 가을, 겨울은 6개월 이상 발효시킵니다.
    4. 모시 천에 내용물을 여과시켜서 액체만 추출하고, 살균된 유리병에 담고 모시천으로 병 입구를 덮고 고무줄로 밀봉합니다.
    5. 1년 이상 숙성시키면 양상추 천연 발효 식초가 완성됩니다.
  • 양상추 효소 발효액은 마트에서 구입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직접 만드시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상추와 설탕의 비율을 일대일로 준비합니다. 양상추를 잘게 썰고 볼에 넣고 준비한 설탕의 60%를 넣어서 골고루 섞어서 30분 정도 기다립니다. 깨끗한 유리병에 넣고 나머지 설탕 40%를 전부 그 위에 넣고 종이나 모시 천으로 덮고 고무줄로 밀봉하고 4개월간 발효시킵니다.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5일 간격으로 긴 국자로 잘 섞어 줍니다. 세마포로 여과시켜서 액체만 유리병에 담고 모시 천으로 입구를 덮고 고무줄로 밀봉하여 3개월간 숙성시키면 완성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